筋屬肝근은 간에 속함

內經曰, 肝主筋.

내경에 간은 근을 주관한다고 했다.

又曰, 肝主身之筋膜. 得效

또 간은 몸의 근막을 주관한다고 했다.득효

肝在體爲筋, 筋者, 肝之合也.

간은 몸에서는 근이 되는데, 근은 간과 합한다.

又曰, 肝病驚駭筋攣. 得效

또 간병이 들면 놀라고 근에 경련이 인다고 했다.득효

 

宗筋종근

內經曰, 主束骨而利機關也. 註曰, 宗筋謂陰毛中橫骨上下之竪筋也. 上絡胸腹, 下貫髖. 又經於背腹上頭項, 故云宗筋也.

내경에, 뼈를 묶고 관절을 잘 움직이게 하는 것을 주관한다고 했다. 주에, 종근은 음모 속 황골이 상하로 뻗어 있는 근이다. 위로는 가슴과 배에 이어지고 아래로는 골반뼈와 꽁무니를 관통한다. 또한 등과 배를 지나서 머리와 목덜미로 올라간다. 그래서 종근이라고 한다고 했다.

 

十二經皆有筋심이경근

 

足太陽之筋족태양근

起於足小指, 上結於踝, 斜上結于膝. 其別者, 結于腨, 上膕, 結于臀, 上挾脊, 上項. 其支者, 入結舌本. 其直者, 結于枕骨, 上頭下顔, 結于鼻. 其支者, 爲目上綱, 下結于頄.

새끼발가락에서 일어나 위로 복숭아뼈에 모이고 비스듬히 올라가 무릎에 모인다. 다른 가지는 장딴지에 모이고 오금 속으로 올라가 엉덩이에 모인 후 척추 옆을 지나 목덜미로 올라간다. 또 다른 가지는 혀뿌리로 들어가서 모인다. 곧게 올라가는 가지는 침골에서 모여 머리로 올라갔다가 얼굴로 내려와서 코에 모인다. 다른 가지는 윗 눈꺼풀의 벼리가 되고 관골로 내려가서 모인다.

其病, 小指支, 跟腫痛, 膕攣, 脊反折, 項筋急, 肩不擧. 治在燔鍼劫刺, 以知爲數, 以痛爲愈. 靈樞

그곳에 병이 들면 새끼발가락이 결리고 뒤꿈치가 붓고 아프며 오금에 경련이 일고 척추가 꺾이며 목덜미 근이 당기고 어깨를 들지 못한다. 치료할 때는 화침으로 신속히 자침하고 신속히 발침한다. 나을 때까지 두어 번 하되 아픈 곳을 수혈한다.영추

足少陽之筋족소양근

起于小指次指, 上結外踝, 結于膝. 其支者, 上走髀, 前者, 結于伏兎, 後者, 結于尻. 其直者, 上走腋, 繫于膺乳. 其直者, 上出腋, 貫缺盆, 上額角, 交巓上, 下走頷, 結于頄.

넷째 발가락에서 일어나 위로 올라가서 바깥 복숭아뼈에 모이고 무릎에 모인다. 다른 가지는 넓적다리로 올라가는데 앞 가지는 복토혈에 모이고 뒷가지는 꽁무니에 모인다. 곧게 올라가는 가지는 겨드랑이로 올라가 앞가슴에 이어진다. 곧게 올라가는 가지는 겨드랑이로 나와 결분을 관통하고 액각으로 올라가 정수리에서 만난 다음 턱으로 내려가서 관골에 모인다.

其病, 小指次指轉筋, 膝不可屈伸, 筋急, 上引缺盆. 鍼法同上. 靈樞

그곳에 병이 들면 넷째 발가락의 근이 뒤틀리고 무릎을 구부리고 펼 수 없으며 아금의 근이 당기고 위로 결분이 당긴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足陽明之筋족양명근

起于中二指, 結于跗, 上加輔骨, 上結于膝, 上髀樞, 上脇屬脊. 其直者, 循伏兎, 上結于髀, 聚于陰器, 上腹而布至缺盆, 上頸挾口, 合于頄, 下結于鼻, 上合于太陽. 太陽爲目上綱, 陽明爲目下綱.

둘째 발가락과 가운데 발가락 사이에서 일어나 발등에 모이고 보골에 올라간 후 무릎에 올라가서 모이고, 비추로 올라가고 옆구리에 올라가서 척추로 이어진다. 곧게 올라가는 가지는 복토를 따라 올라가서 넓적다리에 모이고 생식기에 모인 다음 배로 올라가 퍼진 후 결분에 이르고, 목 앞쪽으로 올라간 후 입을 돌아 올라가 관골에서 합쳐지는데 코로 내려와 모인다. 태양경으로 올라와 합쳐지는데 태양근은 위 눈꺼풀의 벼리가 되고 족양명근은 아래 눈꺼풀의 벼리가 된다.

其病, 足中指轉筋, 髀腫, 㿉疝, 腹筋急, 引缺盆, 口噼, 目不合. 鍼法同上. 靈樞

그곳에 병이 들면 가운데 발가락의 근이 뒤틀리고 넓적다리가 부으며 퇴산이 생기고 복근이 당기며 결분이 당기고 입이 비뚤어지며 눈을 감지 못한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足太陰之筋족태음근

起于大指之端, 上結于內踝. 其直者, 絡于膝, 循陰股, 結于髀, 聚于陰器, 上腹結于臍, 循腹裏散於胸中, 着於脊.

엄지발가락 끝에서 일어나 안쪽 복숭아뼈로 올라가서 모인다. 곧게 올라가는 가지는 무릎에 이어지고 허벅지 안쪽을 따라 올라가서 넓적다리에 모인 다음, 생식기에 모이고, 배로 올라가 배꼽에 모인 후 뱃속을 돌아 가슴속에 흩어지고 척추에 붙는다.

其病, 足大指轉筋, 膝引髀而痛, 陰器紐痛, 引臍脊痛. 鍼法同上. 靈樞

이곳에 병이 들면 엄지발가락의 근이 뒤틀리고 무릎에서 넓적다리까지 당기면서 아프며, 생식기가 비틀듯이 아프고 배꼽과 척추까지 당기면서 아프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足少陰之筋조소음근

起于小指之下, 斜走內踝之下, 結于踵, 上于內輔之下, 循陰股結于陰器, 循脊內上至項, 結于枕骨, 與足太陽之筋合.

새끼발가락에서 일어나 안쪽 복숭아뼈 아래로 비스듬히 달려서 발꿈치에 모이고, 안쪽 보골 아래로 올라가며, 넓적다리 안쪽을 따라 올라가 생식기에서 모인 다음 척추 안쪽을 따라 목덜미로 올라가 침골에 모인 후 족태양근과 합쳐진다.

其病, 足下轉筋, 所過而結者皆痛. 在外者, 不能俛, 在內者, 不能仰. 鍼法同上. 靈樞

이곳에 병이 들면 발바닥 근이 뒤틀리고 족소음근이 지나고 모이는 곳이 모두 아프다. 밖에 있으면 구부리지 못하고 속에 있으면 젖히지 못한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足厥陰之筋족궐음근

起于大指之上, 結于內踝, 上循脛, 上結內輔之下, 上循陰股, 結于陰器, 絡諸筋.

엄지발가락 위에서 일어나 안쪽 복숭아뼈에 모이고 정강이를 따라 올라가 안쪽 보골 아래에 모인 다음, 넓적다리 안쪽을 따라 올라가 생식기에 모인 후 모든 근과 이어진다.

其病, 足大指內踝所過而結者皆痛, 陰器不用, 傷於內則不起, 傷於寒則陰縮入, 傷于熱則縱挺不收. 鍼法同上. 靈樞

이곳에 병이 들면 엄지발가락 안쪽 복숭아뼈 등 족궐음근이 지나고 모이는 곳이 모두 아프고 생식기를 쓰지 못한다. 안에서 상했다면 발기가 되지 않고, 한에 상했다면 음낭이 쪼그라들며 열에 상했다면 음경이 늘어져 거두지 못한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手太陽之筋수태양근

起于小指之上, 結于腕, 上循臂, 結于肘, 入結于腋下. 其支者, 上繞肩胛, 循頸結于耳後完骨. 其支者, 入耳中. 直者, 出耳上, 屬目外眥.

새끼손가락 위에서 일어나 손목에 모이고 팔을 따라 올라가 팔꿈치에 모인 다음, 겨드랑이 밑으로 들어가서 모인다. 다른 가지는 견갑을 감싸며 올라가고 목 앞쪽을 따라서 올라가서 귀 뒤의 완골에 모인다. 또 다른 가지는 귓속으로 들어간다. 곧게 올라간 가지는 귀 위로 나와 목외자에 닿는다.

其病, 手小指肘內腋下痛, 繞肩胛引頸而痛, 耳鳴, 目瞑. 鍼法同上. 靈樞

이곳에 병이 들면 새끼손가락 팔굼치 안쪽 겨드랑이 아래가 아프고 귀가 울고 눈이 어둡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手少陽之筋수소양근

起于小指次指之端, 結于腕, 上循臂, 結于肘, 上肩走頸. 其支者, 入繫舌本. 其支者, 上曲牙, 循耳前, 屬目外眥.

넷째 손가락 끝에서 일어나 손목에 모이고 팔을 따라 올라가서 팔꿈치에 모인 다음, 어깨를 올라가 목 앞쪽으로 달린다. 다른 가지는 혀뿌리로 들어가고, 또 다른 가지는 협거혈 부위로 올라가 귀 앞을 따라가서 목외자에 닿는다.

其病, 當所過者卽支轉筋, 舌卷. 鍼法同上. 靈樞

이곳에 병이 들면 수소양근이 지나는 곳이 결리고 근이 뒤틀리며 혀가 말린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手陽明之筋수양명근

起于大指次指之端, 結于腕, 循臂結于肘, 上臑, 結于髃. 其支者, 繞肩胛, 挾脊. 其直者, 從肩髃上頸. 其支者, 上頰結于頄.

둘째 손가락 끝에서 일어나 손목에 모이고 팔을 따라 올라가서 팔꿈치에 모인 다음, 팔죽지로 올라가서 견우에 모인다. 다른 가지는 견갑을 감싸고 척추 옆으로 간다. 곧게 올라가는 가지는 견우에서 목 앞쪽으로 올라간다. 또 다른 가지는 빰으로 올라가 관골에 모인다.

其病, 當所過者支痛轉筋, 肩不擧, 頸不可顧. 鍼法同上. 靈樞

이곳에 병이 들면 수양명근이 지나는 곳이 결리고 아프며 뒤틀리고 어깨를 들지 못하며, 목을 좌우로 돌리지 못한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手太陰之筋수태음근

起于大指之上, 結于魚, 上循臂, 結肘中, 上臑入腋下, 出缺盆, 結髃上, 下結胸裏, 散貫賁下, 抵季脇.

엄지손가락 위에서 일어나 어제에 모이고 팔을 따라 올라가서 팔꿈치에 모인 다음 팔죽지로 올라가 겨드랑이 밑으로 들어가서 결분으로 나와 어깨 앞 우골 위에 모이고 가슴속으로 내려가 모인 후 횡격막을 관통한 뒤 흩어져 옆구리 아래에 이른다.

其病, 當所過者支轉筋, 甚成息賁. 鍼法同上. 靈樞

이곳에 병이 들면 수태음근이 지나는 곳이 결리고 근이 뒤틀린다. 심하면 식분이 된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手心主之筋구궐음근

起于中指, 結于肘, 上臂陰, 結腋下, 挾脇. 其支者, 入腋, 散胸中, 結于臂.

가운데 손가락에서 일어나 팔꿈치에 모이고 팔 안쪽으로 올라가 겨드랑이 밑에 모인 후, 옆구리를 따라 내려간다. 또 다른 가지는 겨드랑이로 들어가 가슴속으로 흩어진 후 팔에 모인다.

其病, 當所過者支轉筋, 胸痛, 息賁. 鍼法同上. 靈樞

이곳에 병이 들면 수궐음근이 지나는 곳이 결리고 근이 뒤틀리며, 가슴이 아프고 식분이 생긴다. 침법은 위와 같다.영추

手少陰之筋수소음근

起于小指之內, 結于銳骨, 上結肘, 入腋, 挾乳裏, 結于胸中, 下繫于臍.

새끼손가락 안쪽에서 일어나 예골에 모이고 팔꿈치로 올라가 모인 다음, 겨드랑이로 들어가서 젖가슴 속을 지나 가슴속에 모인 후 내려가 배꼽으로 이어진다.

其病內急, 心承伏梁, 下爲肘綱. 其病, 當所過者支轉筋, 筋痛. 鍼法同上. 其成伏梁, 唾血膿者, 死不治. 靈樞

이곳에 병이 들면 가슴이 당기고 심장까지 이어져 복량이 되며, 팔꿈치까지 당긴다. 이곳에 병이 들면 지나는 곳이 결리고 근이 뒤틀리며 아프다. 침법은 위와 같다. 복량이 되어 피고름을 뱉어내면 치료할 수 없어 죽는다.영추

 

膝爲筋府무릎은 근의 집

內經曰, 膝者, 筋之府, 屈伸不能, 行則僂俯, 筋將憊矣.

내경에, 무릎은 근의 집이다. 구부리거나 펴지 못하고, 걸을 때 몸이 구부러지는 것은 근이 쇠약해지려는 것이라 했다.

諸筋者, 皆屬於節. 靈樞

모든 근은 다 관절로 이어진다.영추

 

筋急筋緩근의 담김과 이완

內經曰, 濕熱不攘, 大筋緛短, 小筋弛長, 緛短爲拘, 弛長爲痿. 註曰, 大筋受熱則縮而短, 小筋得濕則引而長. 縮短故拘攣而不伸, 引長故痿弱而無力.

내경에, 습열이 제거되지 않으면 큰 근은 짦아지고 작은 근은 늘어나 길어진다. 짧아진 것은 오그라든 것이고, 늘어나 길어진 것은 위증이라고 했다. 주에, 큰 근이 열을 받으면 수축되어 짧아지고 작은 근이 습을 받으면 당겨져서 길어진다. 짧아지기 때문에 경련이 일면서 펴지 못하고 잡아당겨셔 늘어나기 때문에 약하면서 힘이 없다고 했다.

靈樞曰, 筋之病, 寒則反折筋急, 熱則筋弛縱不收, 陰痿不用. 寒急用燔鍼, 熱弛無用燔鍼.

영추에, 근의 병이 한으로 인한 것이면 젖혀서 근이 당기고 열로 인한 것이면 근이 늘어져 거두지 못하고 음위가 되어 힘을 쓰지 못한다. 한으로 당기면 화침을 쓰고 열로 늘어지면 화침을 쓰지 않는다고 했다.

脉不榮則筋急. 仲景云, 血虛則筋急. 此皆血脉不榮於筋而成攣. 故丹溪治攣, 用四物湯方見血門加減, 本事方治筋急, 用養血地黃元, 盖本乎此也. 綱目

맥이 영양을 공급하지 못하면 근이 당긴다. 중경에, 혈이 허하면 근이 당긴다고 했다. 이는 다 혈맥이 근을 먹여 살리지 못해서 그렇게 된 것이다. 그래서 단계가 근에 경련이 이는 것을 치료할 때 사물탕처방은현문에있다을 가감하여 쓰고, 본사방에서 근이 당기는 것을 치료할 때 양혈지황원을 쓴 것은 이에 근거가 있는 것이다.강목

寒則筋急, 熱則筋縮, 急因於堅强, 縮因於短促. 若受濕則弛, 弛因於寬而長. 盖受寒使人筋急, 受熱使人筋攣. 若但熱而不曾受寒, 亦使人筋緩. 若受濕, 則又引長無力也. 得效

한이 있으면 근이 당기고, 열이 있으면 근이 수축된다. 당기는 것은 굳고 강해지기 때문이고, 수축되는 것은 짧아지기 때문이다. 습을 받으면 이완되고 이완된 것은 넓어지고 길어져서다. 한을 받으면 근이 당기고 열을 받으면 근에 경련이 인다. 열만 받고 한을 받지 않으면 근이 이완되고 습을 받으면 잡아당겨서 힘이 없어진다.득효

酒煮木瓜粥, 裹筋急痛處, . 綱目

주자모과죽을 근이 당겨서 아픈 곳에 바르면 좋다.강목

金絲膏, 主風濕筋寒諸病, 可外貼之. 方見雜方

금사고는 주로 풍습으로 인해 근이 차가워진 모든 병에 쓰는데 겉에 붙인다.처방은잡방에나온다

酒煮木瓜粥주자모과죽

治脚膝筋急痛. 大木瓜, 酒水相和, 煮令爛, 硏作膏, 熱裹痛處, 冷卽易, 一宿三五度, 便差. 本草

다리와 무릎의 근이 당기면서 아픈 것을 치료한다. 큰 모과를 술과 물을 섞은 것에 흐물흐물하게 달이고 갈아서 고약을 만들어 뜨거울 때 아픈 곳을 싸매는데 식으면 바꾸어 주기를 하룻밤에 3-5번 해주면 곧 낫는다.본초

 

筋痿근위

內經曰, 肝氣熱則膽泄口苦, 筋膜乾, 筋膜乾, 則筋急而攣, 發爲筋痿. 思想無窮, 所願不得, 意淫於外, 入房太甚, 宗筋弛縱, 發爲筋痿, 及爲白淫. 故下經曰, 筋痿者, 生於肝, 使內.

내경에, 간기에 열이 있으면 담즙이 배설되어 입이 쓰고 근막이 마른다. 근막이 마르면 근이 당기면서 경련이 일고 발병하면 근위가 된다. 생각은 끝이 없는데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 음란한 생각을 지나치게 하거나 방사를 너무 심하게 해서 종근이 늘어지면 발병해서 근위가 되거나 백음이 된다. 그러므로 하경에, 근위는 간에서 생기며 안으로 향하게 한다고 했다.

肝氣熱爲筋痿, 則筋急而攣. 本草

간기에 열이 있어 근위가 되면 근이 당기면서 경련이 인다.본초

 

筋瘈근계

內經曰, 筋脉相引而急, 病名曰瘈, 亦曰瘈瘲, 俗謂之搐, 是也. 綱目

내경에, 근과 맥이 서로 당기는 일러 계하고 한다고 했다. 또 계증이라고도 한다. 민간에서 축이라 하는 것이 이것이다.강목

筋攣皆屬肝. 綱目

근에 경련이 이는 것은 다 간에 속한다.강목

熱氣燥爍於筋, 則攣瘈而痛. 河間

열기가 근을 말리면 경련이 일면서 아프다.하간

諸熱𥉠瘈, 皆屬于火. 熱勝風搏, 倂于經絡, 風火相乘, 是以𥉠瘈生矣. 治宜祛風滌熱之劑, 折其火熱, 則立愈. 河間

모든 열로 결련이 일고 미치는 것은 다 화에 속한다. 열이 성하고 풍이 치받아 경락에 함께 들어가면 풍화가 기세를 타는데 이 때문에 경련이 일고 미치는 것이다. 풍을 없애고 열을 씻어내는 약으로 치료해야 한다. 화열의 기세를 꺾으면 곧 낫는다.하간

 

筋惕肉瞤근육이 떨림

詳見寒門.

자세한 것은 한문에 나온다.

 

轉筋전근 근이 뒤틀림

轉筋屬血熱. 丹心

근이 뒤틀리는 것은 혈열에 속한다.단심

有筋轉于足大指, 轉上至大腿近腰結了. 此因奉養厚飮酒, 感風寒而作. 四物湯方見血門, 加酒芩紅花蒼朮南星. 丹心

엄지발가락의 근이 뒤틀리면 뒤틀림이 대퇴나 허리 가까이 올라와서 뭉치기도 한다. 이것은 기름진 음식과 술을 많이 먹은 데다 풍한사를 받아서 생긴 것이다. 사물탕처방은혈문에나온다에 황금술로법제한것 홍화 창출 남성을 넣는다.단심

霍亂後轉筋, 詳見霍亂.

곽란 후에 근이 뒤틀리는 것은 곽란문에 상세하게 나온다.

 

筋傷證근상증

內經曰, 久行傷筋.

내경에 오래 걸으면 근을 상한다고 했다.

有傷於筋, 其若不容. 內經

근을 상하면 늘어져서 움직이기가 어렵다.내경

形苦志樂, 病生於筋, 治之以熨引. 內經

몸은 고달프나 마음이 편하면 근에서 병이 생긴다. 찜질과 도인법으로 치료한다.내경

 

筋病外證근병 외증

靈樞曰, 目色靑黃赤白黑者, 病在筋.

영추에, 눈의 색이 청백 황색 백색 흑색을 띠는 것은 근에 병이 있는 것이라 했다.

 

筋絶證근의 기가 끊어지려는 증상

靈樞曰, 筋絶九日死, 何以知之. 手足爪甲靑, 呼罵不休.

영추에 근의 기가 끊어지면 9일 만에 죽는다.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고 하니, 손발톱이 퍼

렇게 되고 쉬지 않고 욕을 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고 했다.

 

舒筋法근을 펴지게 하는 법

治破傷後, 筋攣縮不能, 他病筋縮, 亦可用. 大竹管長尺餘, 兩頭鑽一竅, 繫以繩, 掛于腰間, 一坐貼, 擧足, 袞之. 勿計工程, 久當有效. 得效

외상을 입은 후 근에 경련이 일고 수축되어 펴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다른 병으로 근이 수축되었을 때도 쓸 수 있다. 자가 넘는 큰 대나무 관의 양끝에 구멍을 하나씩 뚫고 노끈으로 꿰어 허리에 묶는다. 다리를 든 채로 앉아 비벼서 문지른다. 문지르는 것을 세지 말고 오래 하면 당연히 효과가 있다.득효

有人墜馬折脛, 脚筋攣縮, 不能行步, 遇一道人, 敎以此法, 數日便愈如常. 醫說

어떤 이가 말에서 떨어져 정강이 부러져 다리의 힘줄에 경련이 일어나 걷지를 못했는데, 한 도인을 만나 이 방법을 배운 지 이삼 일만에 곧 나아서 평상시와 같았다.의설

 

單方단방

凡十五種.

모두 15가지다.

溫泉온천

主諸風寒筋骨攣縮者, 可浴之. 濕多者不可. 本草

모든 풍한으로 근골에 경련이 일고 오그라들면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습이 많으면 좋지 않다.본초

薏苡仁의이인 율무 열매

主熱風, 筋脉攣急. 又主筋急拘攣. 煮粥常服. 本草

열과 풍으로 근맥에 경련이 일고 당기는 데 주로 쓴다. 또한 근육이 당기고 경련이 이는 데 주로 쓴다. 죽을 쑤어 늘 먹는다.본초

獨活독활

治筋骨拳攣. 煮湯服之. 本草

근골이 오그라들고 경련이 이는 것을 치료한다. 달인 물을 마신다.본초

淫羊藿음약곽

治筋骨攣急. 煮湯飮之, 又可釀酒服之. 本草

근골에 경련이 일고 당기는 것을 치료한다. 달인 물을 마시는데, 술을 빚어 마셔도 좋다.본초

松節송절

治筋痛攣急. 剉取一兩, 入乳香一錢, 銀石器同炒令焦爲末, 木瓜酒下二錢. 凡筋病皆治之. 本草

근이 아프고 경련이 일고 당기는 것을 치료한다. 1냥을 썰어서 유향1돈과 함께 은그릇이나 돌그릇에 넣고 검게 볶아서 가루를 내어 모과주로 2돈씩 먹는데 모든 근육의 병을 치료한다.본초

何首烏하수오

長筋力. 或丸或散, 或浸酒久服, . 本草

근력을 기른다. 환이나 가루나 술에 담가 먹는데 오래 먹으면 좋다.본초

五加皮오가피

堅筋骨. 或煮服, 或釀酒久服. 本草

근골을 단단하게 한다. 달여 먹거나 술로 빚어 오래 먹는다.본초

酸棗仁산조인

主筋骨風攣痛. 作末, 和酒服, 或煮粥服. 本草

풍으로 근골에 경련이 일고 아픈 데 주로 쓴다. 가루내어 술에 타서 먹거나 죽을 쑤어 먹는다.본초

杜沖두충

能使筋骨强. 或煮服, 或丸服幷佳. 本草

근골을 강하게 한다. 달여 먹거나 환으로 먹는데 다 좋다.본초

木瓜모과

入肝故益筋, 能强筋骨. 凡筋病皆治之. 煮服丸服皆佳. 本草

간으로 들어가므로 근을 보하며 근골을 강하게 한다. 근병을 모두 치료한다. 달여 먹거나 환으로 먹는데 다 좋다.본초

覆盆子복분자

益力. 又云倍力. 末服丸服皆佳. 本草

힘이 나게 하며 또 힘이 배가 된다고 한다. 가루내어 먹거나 환으로 먹는데 다 좋다.본초

荊芥형개

治手足筋急. 煮湯飮. 嫩者, 作虀食, 亦可. 本草

손발의 근육이 당기는 것을 치료한다. 달인 물을 마신다. 어린 것은 나물로 무쳐 먹어도 된다.본초

鹿髓녹수

主筋急痛. 以溫酒和服. 本草

근육이 당기고 아픈 데 주로 쓴다. 따뜻한 술에 타서 먹는다.본초

羚羊角영양각

主風病筋攣. 鎊取屑, 煮湯服. 本草

풍병으로 인한 근경련에 주로 쓴다. 깎아서 가루내어 달인 물을 먹는다.본초

諸筋온갖 근육

食之令人多筋力. 六畜及獐鹿之筋, 皆可食. 本草

먹으면 대부분 사람의 근력을 좋게 한다. 육축과 노루 사슴의 근육은 다 먹을 수 있다. 본초

 

鍼灸法침구법

筋攣, 骨痛, 補魂門. 綱目

근에 경련이 일거나 뼈가 아프면 혼문혈을 보한다.강목

膝曲筋急不能舒, 取曲泉. 綱目

무릎이 굽고 근이 당겨서 펴지지 않으면 곡천혈을 취한다.강목

筋急不能行, 內踝筋急, 灸內踝四十壯, 外踝筋急, 灸外踝三十壯, 立愈. 千金

근이 당겨서 걸을 수 없거나 안쪽 복숭아뼈 부근의 근이 당기면 복숭아뼈 안쪽에 뜸을 40장 뜬다. 바깥쪽 복숭아뼈 부근의 근이 당기면 복숭아뼈 바깥에 뜸을 30장 뜨면 그 자리에서 낫는다.천금

膝筋攣急不開, 兩膝內外曲交尖, 各灸二七壯, 卽委陽穴. 綱目

무릎 근이 경련이 일어 당기고 펴지지 않으면 굽혔을 때 앙쪽 무릎 안팎으로 접히는 선 끝에 뜸을 각각 14장씩 뜬다. 곧 위양혈이다.강목

筋轉而痛, 瀉承山, 或灸二七壯. 綱目

근이 뒤틀려 아프면 송산혈을 사하거나 뜸을 14장 뜬다.강목

肝熱生筋痿, 補行間, 瀉大衝. 綱目

간열로 근위가 생기면 행간혈을 보하고 태충혈을 사한다.강목

筋攣陰縮痛, 灸中封五十壯. 資生

근이 경련이 일고 음낭이 오그라들며 아프면 중봉혈에 뜸을 50장 뜬다.자생

筋會, 陽陵泉, 筋病治此. 難經

근회는 양릉천이니 근병에는 이곳을 치료한다.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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